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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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10μ£Όμ°¨] Multimdeia Networking Applications

by ν¬μŠ€νŠΈμ‰μ΄ν¬ 2022. 12. 1.

Multimdeia Networking Applications

Multimdeia: audio

βœ” μ•„λ‚ λ‘œκ·Έ μ‹œκ·Έλ„(μŒμ„±)을 λ„€νŠΈμ›Œν¬λ₯Ό 톡해 μ „λ‹¬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μ •ν˜•ν™”λœ 디지털 λ°μ΄ν„°λ‘œ λ³€ν™˜ν•΄μ£ΌλŠ” μž‘μ—…μ΄ ν•„μš”!
βœ” Sampling

βœ” μ½”λ”© rate에 따라 음질이 μ›μŒμ— κ°€κΉŒμ›Œμ§„λ‹€.

Multimedia: video

βœ” videoλŠ” 이미지(frame)의 연속이닀.
βœ” 각 μ΄λ―Έμ§€μ˜ 픽셀에 λ‚˜νƒ€λ‚˜λŠ” 색상을 μ €μž₯ -> μ—°μ†λ˜λŠ” 픽셀은 λΉ„μŠ·ν•œ 색상이 λ‚˜νƒ€λ‚˜λŠ” κ²½ν–₯이 μžˆμœΌλ―€λ‘œ μ••μΆ•ν•΄μ„œ μ €μž₯

Multimedia Networking: 3 application types

Streaming

βœ” μ €μž₯된 μ˜μƒμ„ clientν•œν…Œ 전솑 (유튜브)

Conversational

βœ” μ‚¬λžŒ κ°„ λŒ€ν™”(μŒμ„±) 전솑

Streaming Live

βœ” μ˜μƒμ„ μ‹€μ‹œκ°„μœΌλ‘œ 전솑

Straming stored video

βœ” λΉ„λ””μ˜€λ₯Ό μ €μž₯ν•΄λ’€λ‹€κ°€ frame μˆœμ„œλŒ€λ‘œ client ν•œν…Œ 보낸닀!

buffering

βœ” ν˜„μ‹€μ„Έκ³„μ—μ„œλŠ” jitter(λ”œλ ˆμ΄)κ°€ λ°œμƒ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μ˜μƒμ΄ λŠκΈ°λŠ” ν˜„μƒ λ°œμƒ!
βœ” λ”°λΌμ„œ μΌμ •μ‹œκ°„ λ”œλ ˆμ΄(buffer)λ₯Ό κ°€μ‘Œλ‹€κ°€ μ˜μƒμ„ 전솑!

DASH

βœ” DASH: Dynamic, Adaptive, Streaming over HTTP

server

βœ” λΉ„λ””μ˜€ νŒŒμΌμ„ chunck λ‹¨μœ„λ‘œ 뢄리
βœ” 각 chunckλŠ” μ—¬λŸ¬ 개의 μ½”λ”© rate둜 인코딩 λ˜μ–΄μžˆλ‹€.
βœ” manifest file: 각 chunckκ°€ μ €μž₯λ˜μ–΄ μžˆλŠ” URL μ£Όμ†Œ

client

βœ” ν΄λΌμ΄μ–ΈνŠΈλŠ” μ„œλ²„λ‘œλΆ€ν„° manifest file을 전솑 λ°›λŠ”λ‹€.
βœ” λ„€νŠΈμ›Œν¬ 속도에 따라 μ½”λ”© rateλ₯Ό 선택해 μ˜μƒμ„ μž¬μƒν•œλ‹€.

그런데 λͺ¨λ“  μ˜μƒ 데이터λ₯Ό ν•œ 곳에 λ‘”λ‹€λ©΄ λ°˜λ“œμ‹œ μž₯μ•  λ°œμƒ! κ·Έλ ‡λ‹€λ©΄...?

CDN (Content Distribution Network)

βœ” contentκ°€ μ €μž₯된 storage 자체λ₯Ό 전세계 곳곳에 λΆ„μ‚°μ‹œμΌœ μ €μž₯
βœ” clientκ°€ manifest파일 기반으둜 인근에 μžˆλŠ” CDN storage에 데이터 μš”μ²­ -> CDN μ—…μ²΄μ˜ DNS μ„œλ²„κ°€ μš”μ²­ IPλ₯Ό 기반으둜 맀핑해쀀닀.

βœ” 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 κ°€μž₯ hop μˆ˜κ°€ κ°€κΉŒμš΄ 곳에 μœ„μΉ˜ μ‹œν‚€κΈ° μœ„ν•˜μ—¬ Access Network κ·Όμ²˜μ— CDN 업체듀을 μœ„μΉ˜ μ‹œν‚¨λ‹€.

λŒ“κΈ€